INTERVIEW WITH SUYEON HAN


집에 대해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집은 가정집이기도 하지만 쇼룸이기도 합니다. 제가 한복 디자이너인데 2층이 제 작업실이고 한복 피팅을 원하시는 고객께서 집으로 방문하시거든요.


집 인테리어를 직접 하셨나요?

인테리어에 항상 관심이 많았어요. 신혼집부터 이사를 다닐 때마다 크고 작은 인테리어 공사를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연재하우스 인테리어가 만들어졌어요.


어느 부분에 가장 애정이 있으신가요?

지금도 가끔 가구나 조명 등 소품을 가지고 집을 꾸며보며 인테리어를 실험해 보고 있어요. 그리고 집이기도 하지만 쇼룸이기도 하기 때문에 일부분은 가정집처럼 보이지 않게 신경을 썼어요. 예를 들면 거실과 주방 경계의 유리파티션 경우는 일반적으로 주거보다는 상업공간에 많이 적용하는데 저는 과감하게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놀이방도 층을 나누어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책을 보거나 자신만의 비밀 공간을 만들 수 있게 공사를 했어요.


연재 한복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연재한복은 저의 큰딸 '연재'의 첫돌 때 한복을 만들어 주었던 것이 계기가 되어 시작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이던 제가 창업을 하며 많은 우여곡절 끝에 이렇게 8년이란 시간이 흘렀네요. 엄마의 마음으로 특별한 선물을 해주고 싶었던 일들이 또 다른 엄마와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어서 더 즐거워요.


집에서 일을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집에서 업무를 보는 장단점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장점은 아이들과 항상 한 공간에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아프다거나 엄마가 필요할때 엄마의 빈자리를 많이 느끼지 않게 하면서 일할 수 있다는 부분이고요, 단점은 work 와 life의 경계가 모호하다는 점인 것 같아요.


워킹 맘으로서 아이들을 키운다는 것은 어떤가요?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특히 큰 아이가 학교에 입학한 뒤로 엄마의 손길이 더 많이 필요하고 여자아이 이다보니 아이의 감정선 또한 체크하며 공감과 이해를 해줘야 하는데... 아무래도 여러 가지 일들로 바쁘다보니 항상 시간에 쫓겨 세심하게 신경을 써주지 못하고 있어요. 그게 엄마로서 항상 미안한 부분이죠...

바쁘셔서 잘 챙겨주지 못해 미안한 엄마의 마음을 아이들은 잘 이해해주고 있나요?

다행인 것은, 제가 채워주지 못하는 부분들을 저의 부모님, 아빠, 아이학교 학부모 분들께서 함께 챙겨주셔서 그런지 아이들이 디자이너인 엄마가 자랑스럽다고 이야기 해주고, 저는 뿌듯해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연재야, 기훈아. 엄마 아빠가 항상 사랑하고~ 너희가 원하는 꿈을 찾아 펼칠 수 있도록 엄마 아빠는 응원할게!!

PHOTOGRAPHY BY   쿠모나리제이

INTERVIEW BY   이 하연

EDITED BY    이 수연

인터뷰속 연재의 침대는   ISABELLA  



조금 더 알고 싶다면

BACCISTUDIO